보청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보청기 가격, 생각보다 가격이 높아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청기의 가격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보청기 보조금 정책이란, 보청기 구입 시 기준 금액의 일정액을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보청기 보조금은 청각 장애인에 한해서 보청기 구입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는데요. 복지 카드를 소지한

청각 장애인이 보청기를 구입할 때 5년에 1회, 1회 1대에 한해서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보조금은 34만원 범위 내에서 현금으로 보상 받게 되며, 상한 액 범위 내에서 실 구입액의 20%는 본인 이 부담하고 80%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합니다. 만약, 실 구입액이 상한 액을 초과할 경우에는 초과 비용을 본인이 전액 부담하여야 합니다.

# 보청기 보조금 신청 절차

  1. 관할 읍면,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한다.
  2. 등록 신청 후, 7일 이내에 지정 의료 기관에서 검진을 받아서 장애 등급 해당 여부를 확인 받는다.
  3.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복지 카드를 교부 한다.
  4. 보청기를 구입할 때, 전액 본인 부담으로 구입 한 후 보청기 구입 영수증을 받는다.
  5.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행한 병원으로 다시 가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교부받는다.
  6. 국민건강관리공단으로 가서 보장구 급여비 지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여 요양비를 신청한다.

# 첨부서류

복지카드 사본 1부

보장구 처방전 1부

보장구 구입 영수증

보장구 검사확인서 1부

그리고 이제 보청기를 구매할 때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 크게 증가 된다고 합니다!

#지원금 대상자

청각 장애로 등록된 난청인

청각 장애 2급~6급 대상자

최근 5년 이내 지원금을 받지 않은 사람

( 2015년 11월15일 기준, 2010년 11월14일 이전 지원자 가능 )

가장 중요한 국가 보청기 지원 금액은 기존의 지원액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약 385% 증액 될 예정입니다. 신규 지원액은  2015년11월15일 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국가지원금액 또는 실제구매가격 중 낮은 것을 적용하여 해당금액의 90%까지 국가에서 지원해 준다고 하는데요.

# 국가지원금 산정식

MAX (보청기 구매금액 or 131 만원)*0.9 = 국가지원금 또한, 15세 미만 아동의 경우 최대 2배의 지원금 제공해준다고 하는데요. 청각 장애로 등록된 만15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에는 131만원이 아닌 최대

262만원의 국가 지원금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이 지원금의 경우에는, 2개 이상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청기 지원금이 많이 증가 될 예정인 만큼 꼭 혜택을 누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좋은 보청기를 구입하시면 좋겠습니다.

2 답글
    • 조현원장
      조현원장 says:

      청각장애인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국내 의료기기판매업신고가 되어있는 사업장에서 구입한 경우 지급되기 때문에 외국에서 구입한 보청기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응답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