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이제 보조금으로 저렴하게 마련하세요!

보청기보조금

보통 청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보청기’입니다. 보청기는 청력에 이상이 있는 환자의 귀에 장착해 소리를 증폭해주는 기구인데요.


마이크로폰, 증폭기, 스피커(리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착용하는 사람 각각의 주파수별 청력에 맞춰 제작하게 됩니다. 과거에 비해 우리의 귀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많아진 만큼 보청기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력에 문제가 있을 때 시력검사를 통해 안경을 맞추고 안경 렌즈가 눈에 적합한 지 몇 차례의 검사를 거치는 것처럼 보청기도 검사를 통해 개인의 청력 상태를 파악한 후 보청기를 맞추게 되는데요. 청각학을 전공한 청능사 자격이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할 때 가장 많이 생각하시는 게 바로 가격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반드시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실제로 국내 청각장애인 수는 약 31만 명인데 12만 명이 넘는 청각장애인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2015년 11월 15일부터 청각장애 등록자에 한하여 보청기 구입 시 국가보조금이 인상되었습니다. 또 기존의 보청기 보조금을 수령한 이후라고 5년이 경과되었다면 다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각장애 복지카드 소유자는 본인 부담금이 거의 없이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34만원이었는데 인상된 금액은 131만원. 큰 폭으로 인상되어 보청기를 필요로 하는 많은 분들께는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를 등록한 병원에 방문해 ‘보장구처방전’이라는 서류를 발급받고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조금 복잡한 절차이긴 하지만 안내를 받아 차근 차근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보청기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조현난청연구소 히어링센터에서는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벨톤보청기 보청기지원_4

벨톤보청기 보청기지원_5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