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보조금 인상, 제대로 알고 받자!

건강보험관리공단

비싸서 구입하지 못하는 보청기 때문에 주변사람들과 소통하지도 못하고 불편하게 생활하셨던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지난 11월 15일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 구매에 대한 보험급여가 기존 최대 34만원에서 131만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보험에 가입된 청각장애인 등록자들은 자기부담금 없이 보청기 구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따라서 청각장애인 분들은 기존의 최대 34만원에서 새로 개정된 안에 따라 최대 131만원까지 큰 폭으로 인상된 보청기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4만원이라는 보조금은 솔직히 너무 터무니 없는 금액이라 구입이 망설이시는 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이제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면 개정된 보청기 보조금 혜택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급수에 상관없이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된 분들에 한해서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처음 구매하신 분들과 구입한지 5년이 지나 재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보청기 보조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첫 구매 그리고 5년에 한 번씩 구매할 때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11월 15일 이후에 구입한 제품부터 보청기 보조금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셔야 하는데요. 11월 15일 이전에 처방을 받았어도 구입은 11월 15일 이후에 했다면 인상된 보청기 보조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건강보험

대상자와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이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 – 보청기 판매점에서 보청기 구입 – 세금계산서 발급

2)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 발급 – 국민건강보험에 보장구 급여신청 – 발급신청 끝!

#기초 생활 수급자

1)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 – 주민센터 혹은 구청에서 보장구 처방전 제출 – 보장구 적합

2) 통지 받기

3) 보청기 판매처에서 보청기 구입 – 세금계산서 발급

4)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 발급 – 국민건강보험에 보장구 급여신청 – 발급신청 끝!

기초 생활수급자의 경우 절차가 좀 더 많지만 차근차근 순서를 따라서 진행하다보면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환급금은 최소 일주일에서 한달 정도가 걸린다고 하니 이점!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 서류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 보장구 처방전, 보장구 검수확인서 : 병원에서 발급

* 보청기 영수증, 구입처의 장애인보장구 업소등록증 사본,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사본 : 보청기 구입처에서 발급

* 장애인 보장구 급여지급 청구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비치

* 복지카드 , 계좌번호 (통장사본)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