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들리는 소리의 고통, 이명

이명

듣고 싶지 않은 소리가 계속 들리는 것도 괴로운데 그 소리가 귀 안에서 발생하는 소리라면 어떨까요.

누구나 한번쯤은 귀가 먹먹해지거나 이상한 소리가 들려 의아해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수시로 발생하고 심지어 일상생활을 방해한다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이처럼 이명은 귀 속에서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려 괴롭게 하는 증상입니다.

이명 환자들은 보통 벌레 소리, 파도소리, 기계음, 윙윙 거리는 소리 등이 들린다고 호소합니다. 주로 귀 주위에 있는 혈관에서 발생하는 소리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약물을 장기 복용하거나 혈관 순환 장애가 있을 경우 또는 달팽이관의 질환인 메니에르병 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명의 원인이 너무나 다양해서 그만큼 치료도 쉽지 않습니다.

외부에 소리자극이 없는데도 이명을 겪는 사람들은 소리를 인식해 고통을 호소하지요. 이명은 보통 난청과 함께 찾아오기 때문에 고통은 두 배가 됩니다. 한 쪽 귀에서만 발생할 수도 있고 양쪽 귀 모두에서 지각될 수도 있습니다.

이명뿐만 아니라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이 동반되고 심할 경우 제대로 된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명 현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숙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즉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더욱 힘들어지는 것이지요.

최근에는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인해 이명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위에 소리를 내는 물체가 없어도 여러 가지 잡음이 들리는 탓에 귀는 물론 몸이 피로해져 악영향을 미칩니다. 일시적인 이상 현상이 아니라 혈액순환 장애나 신경 계통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이명은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누구나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이명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이명이 청신경, 대뇌중추 등 소리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뇌의 신경망과 관련된 신경 계통의 손상에 반응하는 대뇌 기능의 변화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신경학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이명을 완화시키려는 시도들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약물치료나 훈련 치료 등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명을 완전히 효과적으로 제거하지는 못해 많은 환자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증상이 더욱 심각해져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이명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 전문의와 함께 치료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청과 함께 이명이 발생한 경우에는 다른 이명환자 보다 이명이 완화되거나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방법중 하나가 바로 보청기 착용입니다. 난청과 이명이 동시에 발생한 환자가 보청기를 착용하고 이명이 완화 또는 없어진 사례가 많아서 해외에 연구논문도 많이 있습니다. 견디기 힘든 이명이 난청과 동반된 경우 꼭 조현난청연구소에 방문해서 상담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